존중으로 공존하며 자기주도성을 기르는 하남중앙교육
존중으로 공존하며 자기주도성을 기르는 하남중앙교육

다문화교육마당

hanam jungang elementary school

교육 정책학교 운영

한국어학급

하남중앙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한국어 학급을 소개합니다.

목적

  • 한국어 미숙 및 문화 차이로 인해 일반 학교적응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중도입국, 외국인 학생들에게 한국어 및 한국 문화에 초점을 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한국어 능력 및 학교 적응력 신장

운영과제

한국어 교실 운영
  • 한국어 교육이 필요한 다문화 학생 가운데 KSL 진단평가 결과가 부진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준에 따라 8개반을 구성하여 운영
  • 일과시간 중 2시간을 한국어 교실에서 수업 진행
  • 학기 중, 학기말에 성취도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발전정도를 수시 확인하고 원적학급 담임과 협의하여 빠른 원적학급 복귀 지원
한국문화교육
  • 한국 생활 및 학교생활 적응에 필요한 각종 체험활동을 구안하여 실시한다.
학교적응력 강화 활동
  • 상담활동 : 본교의 이중언어 강사와 유관기관의 통․번역 서비스를 활용하여 다문화 학생들의 심리적인 안정과 학교생활 적응 지원
  • 다문화 대학생 멘토링제 운영 : 다문화 학생들과 대학생들의 1대 1 매칭 프로 그램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한국 생활 적응 및 학습활동을 도움.
  • 희망교실 : 사제동행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과 행복한 학교 생활 지원
  • 지역 유관기관 연계 다문화교육 실시 : 다양한 문화를 차별없이 받아들이고 존 중해주는 활동을 지역 기관들과 연계 실시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친다 문화적 환경 조성

기대효과

  • 한국어 학급 교육을 통해 의사소통 및 학습에 필요한 한국어 능력을 높이고 학교와 한국생활에 필요한 문화활동으로 공교육 적응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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